[내일배움캠프] iOS 개발 용어 정리

2024. 5. 17. 16:33·사전캠프 데일리 미션

1. 런치 스크린(Launch Screen)

런치 스크린은 앱이 실행될 때 가장 처음 보이는 화면으로, 사용자에게 앱이 곧 시작될 것이라는 신호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.

  • 목적: 앱이 로딩되는 동안 사용자가 기다리는 시간을 지루하지 않게 느끼도록 합니다. 또한 앱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소라서 중요합니다.
  • 구성: 보통 앱의 로고, 이름, 또는 간단한 이미지와 함께 깔끔한 디자인으로 구성합니다.
  • 예시: 자주 사용하는 앱을 켜면 첫 몇 초 동안 보이는 화면이 바로 런치 스크린입니다. 예를 들어, 유튜브를 켜면 빨간색 배경에 흰색 유튜브 로고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유튜브 앱의 런치 스크린카카오톡 앱의 런치 스크린인스타그램 앱의 런치 스크린
다양한 앱들의 런치 스크린 (왼쪽부터 유튜브, 카카오톡, 인스타그램)

2. 스토리보드(Storyboard)

스토리보드는 앱의 여러 화면을 시각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.

  • 목적: 앱의 흐름과 화면 간 전환을 한눈에 파악하고, 쉽게 설계하고 수정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.
  • 구성: 각 화면을 '뷰 컨트롤러'라는 박스로 표현하고, 화면 간의 이동을 '세그(segue)'라는 선으로 연결합니다.
  • 예시: 여러분이 앱을 사용하면서 로그인 화면에서 메인 화면으로, 그리고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는 과정을 스토리보드에서 쉽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.

스토리보드 예시 이미지
스토리보드 예시 이미지 [출처 : Medium(https://medium.com/@yar1vn/xcode-university-quick-intro-to-storyboards-segues-8125e75c08e2)]

3. 오토 레이아웃(Auto Layout)

오토 레이아웃은 다양한 기기와 화면 크기에 맞게 UI 요소들을 자동으로 배치해 주는 기능입니다.

  • 목적: 앱이 아이폰, 아이패드 등 다양한 기기에서 올바르게 표시되도록 합니다. 화면이 가로로 돌아가거나, 화면 크기가 다를 때도 UI 요소들이 잘 배치되도록 돕습니다.
  • 구성: 제약 조건(constraints)을 사용해 요소들의 위치와 크기를 설정합니다. 예를 들어, 버튼이 화면의 중앙에 항상 위치하도록 제약 조건을 줄 수 있습니다.
  • 예시: 앱에서 사진을 가운데에 두고, 그 아래에 설명을 표시하려고 할 때, 오토 레이아웃을 사용하면 모든 기기에서 그 구조가 유지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.

Apple Developer 오토 레이아웃
오토 레이아웃 [출처 : Apple Developer]

4. 코코아 터치(Cocoa Touch)

코코아 터치는 iOS 앱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프레임워크입니다.

  • 목적: 터치 이벤트 처리, 네트워크 연결, 데이터 저장 등 다양한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게 해 줍니다.
  • 구성: UIKit, Foundation 등 여러 라이브러리와 클래스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이 라이브러리들은 버튼, 레이블, 텍스트 필드 등 다양한 UI 요소를 제공합니다.
  • 예시: 앱에서 버튼을 눌렀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지, 스크롤할 때 화면이 어떻게 움직일지 등을 코코아 터치를 통해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5. 세그먼트 컨트롤(Segment Control)

세그먼트 컨트롤은 여러 개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UI 요소입니다.

  • 목적: 사용자가 여러 옵션 중 하나를 쉽게 선택할 수 있게 해 줍니다.
  • 구성: 한 줄로 나란히 배치된 여러 개의 버튼으로 구성되며, 각 버튼은 하나의 옵션을 나타냅니다.
  • 예시: 날씨 앱에서 '오늘', '주간' 탭이 있는 경우, 사용자가 '오늘'을 선택하면 오늘의 날씨가, '주간'을 선택하면 주간 날씨가 표시됩니다.

Apple Developer 세그먼트 컨트롤
세그먼트 컨트롤 [출처 : Apple Developer]

6. HIG(Human Interface Guidelines)

HIG는 모든 Apple 플랫폼에서 탁월한 경험을 개발하기를 원하는 디자이너와 개발자를 위한 종합 리소스입니다. 애플이 제공하는 앱 디자인 및 사용자 경험 지침서예요.

  • 목적: 일관되고 사용하기 쉬운 앱을 만들기 위한 지침을 제공합니다. 사용자가 애플 제품을 사용할 때 일관된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  • 구성: 색상 사용, 타이포그래피, 네비게이션, 터치 제스처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에 대한 권장사항과 규칙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.
  • 예시: 버튼의 크기나 간격, 글자의 크기나 색상, 앱 내에서의 이동 방식 등을 HIG에 따라 디자인하면, 사용자들이 앱을 더 쉽게 사용하고 익숙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.

HIG 웹페이지 스크린샷
Humaan Interface Guidelines 웹페이지 스크린샷

[링크 : https://developer.apple.com/design/human-interface-guidelines/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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